우리 역사, 독도에서 배우다!, 경기도교육청, 독도 탐방으로 역사교육 강화
페이지 정보
작성자 작성일 25-07-23 17:53본문
21~24일, 광복 80주년 맞아 ‘우리 역사 바로알기교육’ 실천
◦ 학생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독도 탐방, 학생 28명‧지도교사 7명 참가
◦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전‧사후 활동으로 깊이 있는 역사교육 추진
◦ 의용수비대 기념관 견학, 독도 입도 등 체험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
경기도교육청(교육감 임태희)이 21일부터 24일까지 도내 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‘울릉도‧독도 탐방’을 진행한다. 학생이 주도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탐구하고, 우리 땅 ‘독도’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한 행사다.
탐방에는 도내 중고등학교 역사‧사회 동아리 7팀으로 구성된 학생 28명과 지도 교사 7명이 참가했다. 지난 5월 실시한 탐방단 모집에는 모두 94개 동아리가 지원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.
도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‘우리 역사 바로알기교육’을 집중 운영하고 있으며, 이번 탐방은 그 일환으로 추진됐다.
주요 탐방지는 울릉도와 독도, 경주 일원이다. 중심 일정으로 ▲독도 역사 강의 ▲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 견학 ▲독도 상륙(입도) 체험 ▲독도 플래시몹 등 학생이 직접 현장을 보며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계획했다.
이번 탐방은 학생의 올바른 역사 인식 함양에 목적을 두고 탐방 사전‧사후 역사교육 활동과 연계해 운영한다. 이에 따라 학생은 탐방 사전 활동으로 독도의 역사, 지리, 생태적 가치를 학습한 후 활동에 참여한다.
탐방 이후에는 단기 영상(쇼츠) 제작, 역사 캠페인 운영 등 활동 결과를 도내 각 지역으로 확산해 독도에 대한 관심과 역사 인식을 높이는 활동을 이어가도록 안내할 계획이다.
도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학생이 우리 역사를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. 이와 함께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역사교육이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.
- 이전글임태희 교육감, “특성화고 학생에게 꿈이 되는 직업교육 이뤄지길 기대해” 25.07.23
- 다음글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, 진로 고민 청년에게 나침반 제시… 드로우앤드류 특강·현직자 멘토링 진행 25.07.22